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이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줄여서 주담대라고 부릅니다.

 

 

거치기간이란?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거치기간이란 것을 설정해 줍니다. 거치기간이란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후 원금은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상환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원금은 거치기간이 끝난 이후부터 나눠서 갚게됩니다.

 

본인의 조건과 상황에 따라 거치기간이 길면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으니 장단점을 잘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상환방법 선택하기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 대출일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동일
  • 체감식(원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일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동일한 원금이 상환되고 이자는 대출잔액에 따라 계산되어,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감소
  • 체증식 분할상환 : 대출일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증가

 

대출금 상환 계산해보실려면..

 

https://www.hf.go.kr/hf/sub01/sub01_02_02.do

 

주택금융공사 | 주택담보대출 | 월별상환원리금

Home > 주택담보대출 > 월별상환원리금 문서뷰어 다운로드 폰트 선명도변경 폰트 크기 증가 폰트 크기 리셋 폰트 크기 감소

www.hf.go.kr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

 

예를들어 주택담보대출 기간이 30년이고 거치기간이 10년이라고 가정한다면 대출을 실행한 후 첫 10년 동안은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상환을 하다가 10년이 지나고 나머지 20년 동안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는것입니다.

 

현재 정부는 부동산 대출 규제 강화로 인해 설정 가능한 거치기간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으며 금융 기관마다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원하는 거치기간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금융 기관과 상담을 해보고 본인에게 유리한 방식을 선택해야 할것입니다.

 

거치기간이 길면 좋은 경우

 

초기 대출 비용 절감

거치기간에는 이자 금액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에 월 대출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거주 기간이 짧을 때

 

집을 장만하시고 몇 년 뒤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굳이 원금 상환을 할 필요 없는 거치기간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임대 수익률 상승

 

임대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당 임대 주택의 거치기간을 최대한 길게 설정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거치기간이 짧으면 좋은 경우

집을 장만하시고 오랫동안 거주할 계획이시라면 거치기간이 짧거나 아예 없는 것이 금액적인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30년짜리 주담대를 받고 그냥 이사 계획없이 여기서 살 경우 입니다. 어차피 대출금은 갚아야 하니 거치기간이 짧으면 갚아야할 돈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길면 8년, 보통 3~5년 후에 거주지를 변경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주택담보대출 실행 시 거치기간은 최대한 길게 설정하고 연장은 최대한 길게 하라고 권하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거치기간의 여부는 본인의 경제상황을 고려하셔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주택담보대출 거치기간이란 무엇인가 포스팅 마칩니다.

 

목차

     

     

    주담대 거치기간 외 다른 포스팅 보기

     

    [금융/예금] - 우체국 예금자보호 한도 은행 대비 가장 좋습니다.

     

    [금융/예금] - 케이뱅크 예금자보호 됩니다. 범위는 어디까지?

     

    [이슈/bj] - 허세스코 성경호 위대한 서로 언급, 관계

     

    [이슈] - 구현호 이혼,재혼,아들 무슨일?

     

    [금융/햇살론] - 햇살론 당일입금 받는 방법